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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 학회소개 > 학회정관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본 학회의 명칭을 ‘한국화장품미용학회’(이하 ‘학회’라 한다) 라 한다. 영문표기는 ‘The Korean Society of Cosmetics and Cosmetology’(약칭 KSCC)로 한다.


제2조(목적)
학회는 학계 · 업계 공동으로 화장품과 미용에 관련된 학술, 문화 및 우리나라 뷰티산업 발전과 세계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소재지)
학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두고, 필요한 곳에 지회를 둘 수 있다.


제4조(사업)
학회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

   1. 화장품·미용산업에 관한 학문연구 및 지식 보급 활동

   2. 화장품·미용산업의 세계화를 위한 산학연 협동 촉진과 인재육성

   3. 화장품·미용산업에 관한 국제교류, 정보교환 및 국내외 공동학술활동

   4. 연구발표, 학술회의, 세미나, 강연회 등의 개최

   5. 학회지 및 기타 간행물의 발간 및 배부

      : 학회지는 년 3(630, 930, 1230) 발행한다.

   6. 학술대회 개최 : 2(하계 및 동계) 개최한다.

   7. 화장품·미용산업 관련 조사, 연구사업 및 업적에 대한 표창

   8. 기타 학회의 목적달성을 위한 사업의 수행 및 지원



제2장 회 원

제5조(회원의 종류)
학회는 다음의 회원을 둔다.

명예회원은 학회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이 있는 개인 또는 법인으로 한다.

정회원은 학회의 목적에 적합한 분야의 연구 및 기술발전에 관심이 있는 자로 한다.

준회원은 화장품 · 미용 산업 관련분야를 전공하는 대학 재학생으로 한다.

단체회원은 학회의 목적에 뜻을 같이 하며 그 사업수행을 지원하는 학술단체 또는 기관으로 한다.

특별회원은 학회의 목적에 뜻을 같이 하며 그 사업수행을 지원하거나 학회와 교류하기 위한 단체나 기업체 또는 개인으로 한다.


제6조 (회원의 자격 및 인정절차)

명예회원은 회장이 추천하고 상임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추대된다.

정회원 및 준회원은 학회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단체회원 및 특별회원은 상임이사회의 의결에 의하여 회장이 이를 승인한다.


제7조(회원의 권리와 의무)

정회원은 선거권, 피선거권 및 기타 소정의 의결권을 가진다.

회원은 연구 활동과 회의에 참여하며 본회가 발간하는 간행물을 배포 받을 수 있다.

모든 회원은 회비납부와 규정준수의 의무를 진다.

모든 회원은 본회에서 의결된 학술활동에 관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준회원, 법인 회원, 특별회원은 총회에 출석하여 발언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

모든 회원은 회비납부의 의무를 진다.


제8조(회원의 탈퇴)
회원은 회장에게 탈퇴서를 제출함으로써 자유롭게 탈퇴할 수 있다.


제9조(회원의 상벌)

학회의 회원으로서 학회의 발전에 기여한 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포상할 수 있다,

학회의 회원으로서 학회의 목적과 사업에 배치되는 행위 또는 명예와 위신의 손상을 가져오는 행위를 하거나 제7조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자에 대하여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제명·견책·자격정지 등의 징계를 할 수 있다.

회원의 상벌에 관한 세부 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로 정한다.


10(자격정지 및 회복)

회비를 1년 이상 납부하지 아니한 자는 회원자격이 정지된다. 자격이 정지된 회원이 체납회비를 납부하면 회원자격이 회복된다.



제3장 임 원 등

제11조 (임원의 종류와 정수)

학회는 다음의 상임이사 및 위원을 둔다.

 

상임이사

   1. 회장 1

   2. 부회장 3

   3. 총무이사 1, 재무이사 1

   4. 편집위원장, 학술위원장

   5. 홍보위원장, 사업위원장, 산학협력위원장, 대외협력위원장

   6. 분과위원장(화장품, 피부, 메이크업, 메디컬, 헤어)

   7. 감사 2

 

위원 및 이사

   1. 분과위원, 편집위원, 학술위원, 홍보위원, 사업위원, 산학협력위원

   2. 이사 30명 이내

   3. 고문 약간 명


제12조(임원의 임기 등)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임기 중에 결원이 생길 때에는 보선한다.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제13조(임원의 선임)

학회의 임원은 상임이사에 한한다.

회장, 부회장 및 감사는 상임이사회의 선거로 선출하여 총회에서 인준을 받는다.

부회장을 제외한 상임이사 및 위원은 회장이 임명한다.

각 위원회 위원의 인원은 상임이사회에서 정한다.


제14조 (임원의 자격제한)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학회의 임원이 될 수 없다.


   1. 미성년자, 금치산자 및 한정치산자

   2. 파산선고를 받은 자

   3. 금고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또는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3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


제15조(임원의 직무)

회장은 학회를 대표하고 학회의 제반 업무를 총괄하며 총회, 상임이사회, 위원회,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부회장은 회장의 직무를 보좌하며 회장의 요청에 따라 학술, 행정, 사업 등의 업무를 분담할 수 있다.

회장의 유고 및 궐위 시에는 부회장이 회장을 대행한다.

상임이사는 상임이사회에 출석하여 학회의 업무를 심의, 의결하며 회장 또는 총회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위원은 위원회에 출석하여 각 위원회에 관한 사항을 의결한다.

특별한 사유로 총회를 개최하지 못함으로써 차기 임원이 선출되지 않은 경우, 현 임원이 다음 총회까지 업무를 계속한다.


제16조(감사의 직무) 

감사는 다음 각 호의 직무를 행한다.

 

   1. 학회의 재산상황 및 업무를 감사하는 일

   2. 이사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3. 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할 때에는 이사회 및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보고하는 일

   4. 3호의 시정요구 및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총회 및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5. 학회의 재산상황과 업무에 관하여 이사회 및 총회 또는 회장에게 의견을 진술하는 일


제17조(임원의 보수)
학회의 임원은 무보수로 한다. 다만,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실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18조(고문 및 이사)

전임회장, 학회에 공로가 있는 자, 화장품·미용산업 분야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업계 대표 등은 회장의 제청에 의하여 이사회의 결의로 고문으로 추대할 수 있다.

고문은 약간 명으로 한다.

고문은 회장의 요구에 의하여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의결권은 없다.

이사는 대학의 화장품 및 미용관련학과에 재직 중인 전임교원이나 화장품 및 미용관련 산업체 재직자로서 한국화장품미용학회에 이사신청서를 제출하고 이사회비를 납부한 자로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가진다.


제19조(임원의 해임 및 사임)

임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해임할 수 있다.

   1. 본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

   2. 임원 간의 분쟁, 회계부정 또는 현저한 부당 행위

   3. 본회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임원이 임기 중 사임하고자 할 때에는 회장에게 사직서를 제출하고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4장 회 의

제20조(회의의 종류)
학회의 회의는 총회 및 상임이사회, 위원회, 이사회로 나눈다.


제21조 (총회의 의결사항)

다음 각 호의 사항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1. 정관 변경 및 개정에 관한 사항

2. 예산 및 결산의 승인

3. 상임이사회에서 의결된 사항의 보고

4. 사업계획 및 사업보고

5. 이사회의 의결로 부의하는 사항

6. 학회의 해산에 관한 사항

7. 기타 학회의 운영상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중요한 사항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의 변경, 경비의 부과와 징수에 관한 사항은 총회의 결의로 상임이사회에 위임할 수 있다.


제22조 (총회의 개최 및 의결)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정기총회는 매년 12월에 회장이 소집한다. , 상임이사회의 의결에 의하여 그 시기를 변경할 수 있다.

임시총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장이 30일 이내에 소집하여야 한다

   1. 상임이사회, 위원회 또는 이사회가 회의소집을 의결한 때

   2. 정회원의 5분의 1 이상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을 때

   3. 16조 제4호의 사유에 의하여 감사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총회는 위임장을 포함하여 정회원의 10분의 1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며, 의결에 참여한 정회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총회를 소집할 여유가 없거나 경미한 사항에 대하여는 서면으로 결의할 수 있다.

회장은 의장으로서 표결권을 가지며 가부 동수일 때에는 결정권을 갖는다.

 

제23조(의결권 제척 사유)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회장 또는 회원의 의결권이 없다.


   1. 학회와 회장 또는 회원 간의 법률상의 소송의 개시 및 해결에 관한 사항

   2. 금전 및 재산의 수수를 수반하는 사항으로서 회장 또는 회원 자신과 학회의 이해가 상반되는 사항


24(대표권 및 의결권의 대리행사)

회원은 대리인으로 하여금 대표권 및 의결권을 행사하게 할 수 있으며 다른 회원에게 대표권 및 의결권의 행사를 위임할 수 있다.

전 항의 경우에는 대리를 증명하는 서류나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한다.

 

25(상임이사회의 소집)

상임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및 상임이사로 구성되며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때에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상임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회의 7일 전까지 심의 안건을 명시하여 각 상임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26(상임이사회의 기능)

상임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회장, 부회장, 감사의 추천 및 선출

2.사업계획 및 운영에 관한 사항

3. 예산·결산서 작성에 관한 사항

4. 시행규칙의 제정 및 변경에 관한 사항

5.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6. 정관에 의하여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

7. 각 위원회의 위원선정, 결의사항의 심의 및 인준

8. 기타 중요사항


27(위원회의 소집 및 기능)

위원회는 회장 및 위원장이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되며 상임이사회에서 논의된 사항의 세부적인 계획 및 집행, 기타 학회 발전을 위한 사항에 대해 논의한다.


1. 각 전공의 연구를 원활히 하기 위한 분과위원회

2. 학술지 발간을 주관하는 편집위원회

3. 교육 및 세미나를 주관하는 학술위원회

4. 홈페이지 관리, 언론 및 홍보를 주관하는 홍보위원회

5. 학회의 발전을 위한 사업의 계획 및 봉사를 주관하는 사업위원회

6. 산학 간의 협동을 주관하는 산학협력위원회

7. 학제 간 연구와 교육활동을 주관하는 연구윤리위원회

8. 기타 특별위원회


28(이사회의 소집 및 기능)

이사회는 회장이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1. 업무 집행 및 보고에 관한 사항

2. 업무 계획 운영에 관한 사항

3. 회원 회비 및 가입에 관한 사항

4. 회원의 상벌에 대한 사항

5. 기타 학회 발전을 위한 사항


29(상임이사회, 위원회, 이사회 의결 정족수)

상임이사회, 위원회는 위임장을 포함하여 재적이사 과반수 이상의 참석으로 개회하며,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일 때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이사회는 재적인원 3분의 1 이상의 출석으로 성원이 되며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5장 기구

제30조(기구)

학회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부서와 직원을 둔다.

학회의 기구와 부서별 업무 및 직원에 관한 사항은 상임이사회에서 따로 정한다.



제6장 재산 및 회계

제31조(재정) 

학회의 재정은 다음 각 호의 수입으로 충당한다.

 

1. 입회비 및 연회비

2. 기부금 및 보조금

3. 기존 자산에서 생기는 수익

4. 연수회비 및 학술대회 참가비

5. 기타 수입

 

32(회계연도)

학회의 회계연도는 정부 회계연도에 따른다.

 

33(예산 및 결산)

사업계획 및 세입세출 예산은 매 회계연도 개시 후 2개월 이내에 수립, 편성하여 이사회의 의결과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당해연도의 사업실적서 및 수지결산서는 매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작성하여 이사회의 의결, 감사의 심의 및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7장 보 칙

34(의사록 작성)

총회 및 상임이사회, 위원회, 이사회의 의사록은 의장과 출석이사 2인 이상의 서명을 받아 작성하여 학회가 보관한다.

 

35(정관변경)

학회의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정회원의 10분의 1이상의 출석과 출석 정회원의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36(해산)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 정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야 한다.

 

37(해산된 법인의 재산귀속)

학회가 해산할 경우 잔여재산은 총회의 의결에 의하여 처리한다.

 

38(규칙)

본 정관의 시행에 필요한 규칙은 상임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본 정관은 201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01105월 제정]

[201602월 개정]

[201712월 개정]

[202003월 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