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H > 학술지 > 논문심사규정
논문의 심사 및 채택은 본 규정에 따른다.

본 학회지의 투고 범위는 화장품 및 미용학의 발전에 기여하는 관련 보문(Originalarticle), 총설(Reviews article), 단신(Short Communication), 속보(Rapid Communication), 논평(Comment) 등으로 한다.

편집위원장은 회장과 임원진의 협의에 의해 회장이 위촉하고, 이사회의 인준을 받아 임명한다. 편집위원은 회장과 임원진  편집위원장으로 구성된 ‘편집위원선정위원회에서 추천하여 회장이 위촉하되 다음 각 호를 고려하여 이사회의 인준을 받는 엄격한 절차를 따른다.

개별 논문 심사는 편집위원장이 전공, 학문적 기여도 등을 참작하여 제출된 원고 의 내용별로 상정하여 심사위원을 위촉하며 논문 1편당 심사위원은 3인으로 한다.

논문 심사에 관한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논문이 접수되면 투고규정에 부합하는지 확인한 후 논문 접수를 완료한다. 연구윤리관련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본 학술지의 연구윤리 규정에 따른다.

편집위원장이 온라인으로 논문 1편당 논문의 주제와 전공분야에 합당한 3명의 심사위원 및 1명의 편집위원을 선정한다.

논문 한 편당 심사위원은 3인으로 하고, 해당 심사위원들은 논문의 내용 및 구성심사를 진행하며 심사위원 중 1인이 <게재 불가>로 판정하면 제4인에게 재심사하도록 한다.

심사위원은 객관적 평가항목 기준인 논문의 우수성’, ‘연구내용의 독창성’, ‘연구 방법의 타당성’, ‘논문 체계와 서술의 논리성’, ‘학문적 기여도에 대하여 각 항목별로 A, B, C, D로 판정을 한다. 객관적 평가항목 중 한 개의 항목이라도 D로 판정될 경우 게재불가로 판정한다.



3인 중 2인 이상이 <게재 불가>로 판정한 논문은 게재할 수 없다.



심사위원의 명단은 공개하지 않으며, 심사위원에게는 소정의 심사료를 지불한다.

본 학회의 학술대회 시 논문 구두 발표자 및 포스터 발표자가 발표한 논문(학회지 출간 전)을 본 학회지에 투고할 경우, 논문의 2차 심사 3인 중 1인의 심사를 감면해줄 수 있다.

심사위원은 심사평(심사의견)과 수정요청사항을 명시하여 정해진 심사 기간 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이 때, 심사위원은 심사 결과를 판정하며,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를 심사평에 명시하여야 한다.

심사 결과는 <게재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로 구분하고, 해당 편집위원은 이를 본인에게 알려야 한다.

심사 결과 투고된 원고가 <게재가>로 판정된 경우라도 그 후 원고가 표절 또는 기타의 사유로 게재가 불가하다고 판정될 때에는 심사 결과에 상관없이 편집위원회에서 재심사를 진행하여 문제가 확인되는 경우 게재불가 처리를 한다.

저자가 심사 결과에 대하여 보완을 하지 않을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게재 여부를 결정할 수 있으며,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투고된 논문은 편집위원장이 최종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외국어로 작성된 원고로서 문맥이 분명하지 아니하거나 문법적으로 그 해독이 곤란할 경우에는 편집위원회 또는 심사위원이 저자에게 수정을 요구하거나 국문으로 작성하여 재투고할 것을 권장할 수 있다.

논문의 심사절차는 다음과 같다.

논문 접수
심사의뢰 및 심사
게재 여부 판단
최종 논문 파일 및 투고료 납부
논문수록
논문투고 후 출판까지 3개월 이상이 소요될 수 있다. 그러나 재심의 경우에 그 이 상의 기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3개월 전에 투고를 했더라도 개제가 다음호로 이월 될 수 있으며, 학회지 각 호별 투고 편수에 따라서도 조정될 수 있다.
편집 및 심사위원의 선정은 공모를 통해서 선발함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공모된 서류(이력서, 연구실적 목록)에 대하여 다음 각 호를 고려하여 편집위원장이 추천하여 회장이 임명함을 원칙으로 한다.

편집 및 심사위원수는 화장품, 피부, 메이크업, 메디컬, 헤어 등의 전공에 따라서 적절히 배분하여 구성하되 투고되는 전공별 논문 편수에 따라서 조정할 수 있다.
편집 및 심사위원의 경력을 가진 회원을 우선하여 선정할 수 있다.
본 학회에 3년 이상 회원으로서 성실하게 활동한 회원
본 학회지에 관련 논문투고가 많은 회원
최근 3 년간 연구 실적이 많은 회원
출판에 따른 지역별, 학문적 기여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참조한다.

편집위원장이 논제에 따라서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외부 심사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논문심사 결과 최종 <게재불가>로 판정된 원고에 대하여 대표저자 또는 교신저자는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이의제기가 접수된 경우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들에게 이를 알리고 편집위원회를 개최한다. 편집위원회에서는 심사위원들의 평가의견을 공개 논의하여 편집위원들의 의견을 제출받아 게재 여부를 심의하여 결정한다.



편집 및 심사위원의 선정은 2년마다 연초에 정기공고를 통하여 공개 선정을 한다.

정기 공모가 성립이 안될 경우 편집위원장이 각 호를 참조하여 상임 이사를 제외한 회원중 추천하여 회장에게 보고 한다.

[2011년 05월 제정]

[2016년 02월 개정]

[2017년 12월 개정]

[2020년 03월 개정]